제철 맛의 정석, '병어 회무침' 만드는 법은 이렇습니다!
맛있고 건강한 '병어 회무침' 만들기
제철 맛의 정석, 병어 회무침
혹시 여러분도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병어 회무침을 만들면 김치찌개나 된장찌개에 곁들여 먹는데, 그렇게 하면 밥 한 그릇이 순식간에 사라져버리더라고요. 너무나 맛있기 때문이죠.
병어, 여름 제철 해산물의 대표주자
병어는 5월부터 8월까지가 제철이에요. 이 시기에 잡힌 병어는 비린내도 없고, 살이 부드러워서 회, 구이, 조림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죠. 특히 회로 먹을 때는 뼈째 먹을 수 있어서 영양도 풍부하답니다. 제가 병어 회무침을 만들 때는 작은 병어를 사용했는데, 아가 손바닥 만한 크기라 뼈째 먹기도 편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좋더라고요.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좋았답니다.
병어 회무침, 이렇게 만들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병어 회무침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중요한 건 싱싱한 재료를 사용하는 거죠. 제가 구입한 병어는 정말 신선했어요. 손질할 때부터 기름기가 풍부해서 고소한 맛이 났답니다.
재료 준비하기
- 병어(중 사이즈) 2마리 - 무 1/2토막 - 청양고추 1개 - 양념장: 고추장 2큰술, 식초 1 1/2큰술, 설탕 1 1/2큰술, 고춧가루 1/2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통깨 약간
병어 손질하기
먼저 병어는 가위로 지느러미와 꼬리를 잘라내고, 비늘을 제거한 뒤 내장을 깨끗이 빼냈어요. 그리고 칼로 뼈째 얇게 썰어 준비했죠.
채소 손질하기
무는 채를 썰어 준비하고, 청양고추는 반을 갈라서 속을 제거한 뒤 어슷하게 썰었어요. 다른 채소들도 있다면 같이 넣어주면 좋겠네요. 예를 들어 오이, 참나물, 자색양파 등이 잘 어울립니다.
양념장 만들기
이제 핵심인 양념장을 만들어볼게요. 고추장, 식초, 설탕,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섞어서 새콤달콤한 양념을 완성했어요. 여기에 통깨를 넣어 고소함도 더했죠.
회무침 완성하기
준비한 재료들을 모두 넣고 살살 버무렸어요. 양념장을 절반만 넣고 맛을 보다가 취향에 따라 추가로 넣어줬죠. 마지막으로 소금간을 해주면 병어 회무침이 완성됩니다!
병어 회무침, 이렇게 즐겨보세요
이렇게 만든 병어 회무침은 정말 맛있어요. 고소한 병어 살과 새콤달콤한 양념이 잘 어우러져서 입 안 가득 퍼지는 맛이 일품이죠. 개인적으로는 김치찌개나 된장찌개에 곁들여 먹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러면 밥 한 그릇이 순식간에 사라져버릴 거예요. 혹시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즐기시나요? 다양한 방법으로 병어 회무침을 즐겨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맛있고 건강한 병어 회무침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여러분들도 한번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철 해산물인 병어로 만든 회무침은 정말 맛있답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